[세계저널 그날] 간추린 세계역사 중동본색 1강-신화가 역사가 되는 땅, 아나톨리아 / 2강-압도적 기술력, 히타이트 철기 생산의 미스터리 / 3강-해석의 묘미가 있다! '두 제국 신탁' / 4강-인류 ..
2023. 12. 10. 22:04ㆍ역사의 연구/세계역사
역사저널 그날의 유튜브 단독 컨텐츠 '세계저널' 시리즈!
중동본색의 주요 장면을 단편 클립으로 만나보세요! 단편 클립은 본편 업로드 후 4일간, 하루 한 편씩 공개됩니다.
----- 왜 중동일까? 우리는 왜 지금 아나톨리아와 중동에 집중해야 할까?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선, 한 쪽 눈을 뜨고 보던 세상을 양 쪽 눈으로 보게 해 줄 새로운 땅, 아나톨리아를 이희수 교수님과 함께 살펴봅니다.
"[세계저널 그날] 중동본색 2 하이라이트 –
압도적 기술력, 히타이트 철기 생산의 미스터리
중동본색의 주요 장면을 단편 클립으로 만나보세요! 단편 클립은 본편 업로드 후 4일간, 하루 한 편씩 공개됩니다. ----- 아나톨리아와 메소포타미아를 지배한 히타이트. 이들의 비밀병기는 다름 아닌 철기였다? 히타이트 철기 기술의 미스터리를 함께 찾아가봅시다!
"[세계저널 그날] 중동본색 3강-
해석의 묘미가 있다! '두 제국 신탁'
https://youtu.be/UxdvMT2tPuo?si=DBR3mg-_ne5EFulo
Jun 19, 2023
별과 신화의 세계로! 신화가 역사가 되는 땅, 중동. 승자의 역사에 가렸던 베일을 걷고 인류 문명의 모태가 되었던 신비의 땅을 향해 생생하게 찾아가 보는 고품격 역사 강의,
중동본색 3강! ----- 만지면 모든 것이 황금으로 변하고, 귀가 당나귀처럼 길었던, 중동의 황금 제국, 프리기아의 미다스 왕! 전승과 신화로만 여겨졌던 미다스 왕이, 수천 년의 세월을 넘어 역사의 한 페이지가 되는 순간! 연도 외우기를 뛰어넘은 '역사 방정식'으로 쉽고 재밌게 알아보는 중동의 역사! 이희수 교수님과 함께 떠나보세요!
[세계저널 그날] 중동본색 4강 하이라이트 -
인류 최초의 인권 선언, 키루스 원통
페르시아의 키루스 대왕, 인류 최초로 인권 선언문을 작성하다! 바빌론 유수로 고통 받던 유대 민족을 해방한 키루스 대왕. 단순한 변덕이 아니라, 법에 따른 행동이었다고? 바빌론에서 발견된 의문의 원통을 통해, 성경을 역사로 풀어가는 재밌는 이야기!
"[세계저널 그날] 중동본색 5강 –
비단길로 이어진 동양과 서양의 문화교류
중국과 페르시아, 심지어 신라까지 같은 패션을 공유했다고? 한반도까지 영향을 미친 실크로드의 영향력과, 페르시아와 중국, 로마를 둘러싼 아찔한 삼각관계까지 중동본색에서 함께 만나보세요!
중동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이슬람! 이들만의 특별한 성공 요인이 있었다고? 문화의 한계를 넘어 마음을 사로잡은 이슬람의 성공비결! 중동본색에서 공개합니다
중동본색의 주요 장면을 단편 클립으로 만나보세요! 단편 클립은 본편 업로드 후 4일간, 하루 한 편씩 공개됩니다. ----- 르네상스가 사실은 이슬람에서 시작되었다? 유럽 중심이라고만 생각했던 문화의 대폭발은 문명이 축적된 황금의 땅 중동에서부터 촉발되었다! 이슬람을 중심으로 새로 그린 르네상스 지도를 중동본색에서 확인해보세요!
분량 조절 실패로 본편에서 아깝게 덜어냈던 부분을 아쉬운 소리 없게, 넘치게 꽉 채워왔습니다! 탈라스 전투 이후 빠르게 전파된 중국 종이! 세계의 질서를 흔들고, 이집트의 경제를 흔들었다고? 종이 혁명 이야기를 중동본색에서 만나보세요!
안정기에 접어드는 제국, 영원할 것 같은 번영! 하지만 갈 곳을 잃은 강력한 힘은 안에서 썩기 시작한다. 확장을 멈춘 제국은 서서히 쇠락의 길을 걷기 마련. 그러니 너희들, 멈추지 말라고... 오스만 제국의 쇠퇴 이야기를 중동본색에서 만나보세요
이슬람은 왜 극단적일까? 왜 자꾸 성전이라는 이름으로 서방을 공격할까? 이슬람 극단주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중동본색에서 공개합니다.
[세계저널 그날] 중동본색 8강3 하이라이트 -
오스만의 성공 비결, 데브쉬르메와 밀레트 제도
https://youtu.be/ziUjEH-gS5w?si=fXbiMQcKxnMI0QOm
Jul 22, 2023
Jul 23, 2023
유럽의 바다를 호령하는 오스만! 무역로를 찾기 위해 대양으로 나서는 서유럽의 상인들! 하지만 인도로 가는 항로는 예전부터 동양의 안방이었다? 대항해시대와 오스만의 이야기를 중동본색에서 만나보세요!